블로그 삭제한 글 네이버 구글 검색 영구 제외하기

 아무래도 포털이 다르다보니 티스토리의 글 경우 다음에서는 삭제나 수정이 즉시 반영되는 반해 네이버나 구글에서는 반영키까지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수정의 경우 내용이 크게 틀어지지 않는 한 문제되지 않겠으나 삭제의 경우 아무 내용도 없는 페이지가 해당 포털 검색에 떡하니 노출되다 보니 문제. 본의 아니게 방문자로 하여금 아무 정보도 못주고 뒤로 가기를 누르게끔 만듭니다.

 

 

 때문에 저는 간혹 삭제한 글에 대해 노출 제외 신청을 하곤 하는데 네이버의 경우 이상하게 할 때마다 고객센터 어디를 들어가야할지 헤매 곤란. 구글과 함께 북마크 시켜두었습니다.

 

1. 티스토리 삭제한 글 네이버에서 검색 반영 제외하기

 

 

 

 

 

 

 참고로 이는 네이버 메일 주소에 게시물 URL을 기입하는 것만으로도 신청 가능. 꽤 간단하고 빠른 방법이었습니다. (반영까지 수일 소요)

네이버 검색 제외 요청 주소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

 특히 네이버 유입이 많았던 글 중 몇몇은 삭제 후 몇달이 지나도록 지워지지 않았던 경우도 있었던 바, 정말 깔끔한 삭제 방법을 찾으실 때도 위의 고객센터 문의를 이용하기를 추천. 혹 간혹 유입 없이도 검색 노출이 되던 글들도 있었는데 이는 포스팅 글 제목 전체를 복사해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는 같은 내용의 포스트를 좀 더 잘 쓰고 싶은 마음에 삭제 후 자신의 다른 블로그에 쓸 경우 (흔히 말하길 블로그 포스트 이사) 에도 꼭 확인해 볼 사항. 혹여나 글을 다시 썼을 때 '유사 문서'로 분류되면 분명 나의 포스팅인데도 다른 사람의 포스팅을 베꼈다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2. 삭제한 포스트 구글 오래된 컨텐츠에서 영구 없애기

 

 

 

 

 한편 구글에서는 이전부터 오래된 콘텐츠 삭제라는 기능을 제공한 바 이는 요청 시 하루 이틀 정도 걸려 완전히 구글 검색에서 제외시켜 줍니다. 

구글 오래된 컨텐츠 주소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remove-outdated-content

 더불어 구글 역시 네이버 만큼이나 유사 문서 검색에 민감. 만약 피치 못할 포스팅 이사가 있을 시 반드시 수행해줘야 할 부분입니다. 다만 본인이 저장한 것이 아닌 백링크 경우엔 삭제에 더 오래 걸리니 주의. 항간의 이야기론 2개월 정도까지 구글에서 따로 보관 해준다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